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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메타버스란?

by 정보 한 줌 2023.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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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사용자들이 가상 세계에서 다른 사용자들과 소통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이는 현실에서는 만날 수 없는 사람들과 만나고, 다양한 문화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매우 흥미로운 요소 중 하나입니다. 메타버스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유사한 기술을 이용하여 인터넷상에서 새로운 형태의 가상 세계를 만들어내는 기술과 그 가상 세계 자체를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이 가상 세계는 일상생활에서의 활동과 인터넷에서의 활동, 그리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타버스
메타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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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단순한 3D 게임이나 가상공간을 넘어서서,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경험할 수 있는 가상의 세계를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실제 세계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가상 세계에서도 할 수 있으며, 가상 세계 내에서 다른 사용자들과 소통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상으로 온라인 미팅, 쇼핑, 공연, 게임, 교육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다양한 기술과 결합하여 더욱 발전하고 있으며, 미래의 인터넷과 디지털 경제의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메타버스와 관련된 용어

  •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 메타버스를 이루는 기술 중 하나로, 사용자가 가상 세계 안에 녹아들어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기술.
  • AR (Augmented Reality) : 메타버스와 유사한 기술 중 하나로, 실제 세계를 기반으로 하여 가상 시계를 구축하는 기술.
  • VR (VR Headset) :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가상 세계 안으로 녹아들어 갈 수 있도록 하는 헤드셋.
  • 디지털 트윈 (Digital Twin) : 실제 세계의 물리적 대상을 디지털 데이터로 모델링하여 가상 세계에 구축하는 기술.
  • 메타버스 플랫폼 (Metaverse Platform) : 메타버스를 구현하기 위한 기반 기술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 블록체인 (Blockchain) : 메타버스에서 가상 자산의 거래와 보호를 위해 사용되는 분산원장 기술.
  • 분산원장기술 (Distributed Ledger Techology, DLT) : 여러 대의 컴퓨터나 장치에서 동시에 거래 내역을 기록하고, 이를 분산하여 저장하는 기술.
  • NFT (Non-Fungible Token) : 메타버스에서 사용되는 유일무이한 가치를 지닌 디지털 자산을 나타내는 토큰.
  • 메타버스 경제 (Metaverse Economy) : 메타버스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경제 활동과 가치 창출을 의미.

*메타버스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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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디지털 혁명이 가속화되면서 발전해 온 기술로, 현재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시장에 진출하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비대면 시대가 도래하면서 메타버스의 수요가 더욱 늘어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가상세계에서 현실과 동등한 경험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높은 참여도와 창의성을 가진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미디어, 게임, 교육, 상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 가능하며, 이미 몇몇 기업들은 메타버스를 이용한 온라인 쇼핑몰, 온라인 이벤트, 교육 등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분산원장 기술(DLT)을 활용한 자산 거래, 스마트 계약 등 다양한 기술들을 메타버스에 적용하면서, 보다 안전하고 투명한 경제 활동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메타버스는 현재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메타버스의 성장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과 도전 과제들이 존재하며,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발전뿐 아니라, 법적, 윤리적 측면에서도 적절한 대응이 필요할 것입니다.

과거

메타버스라는 용어가 등장한 것은 최근 몇 년간의 일이지만, 가상 세계나 가상현실 분야는 이미 1990년대부터 발전해 왔습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은 Second Lif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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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ond Life는 2003년에 출시된 가상 세계로, 사용자들은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고, 가상 세계에서 다른 사용자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Second Life는 대규모 온라인 게임이 아니라, 거의 실제 세상과 동등한 가상공간을 제공하며, 사용자들은 가상 세계에서 경제 활동을 할 수도 있었습니다. Second Life에서는 가상 화폐인 Linden Dollar를 사용하여 실제 물건을 사고팔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Second Life는 시장 규모가 제한적이었고, 사용자들의 참여도가 떨어지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또한, 기술적인 한계로 인해 사용자들이 높은 그래픽 퀄리티를 갖춘 게임을 기대할 수 없었습니다.

현재

현재의 메타버스는 과거의 가상 세계들과는 다르게, 높은 그래픽 퀄리티와 인공지능, 블록체인 기술 등 다양한 최신 기술들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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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대표적인 메타버스는 로블록스와 포트나이트입니다. 로블록스는 주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게임 플랫폼이지만,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가상 세계에서의 경제 활동이 가능합니다. 포트나이트는 배틀 로얄 게임으로 시작하여, 이제는 음악 공연, 영화 상영 등의 이벤트를 개최하는 가상 세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는 쇼핑몰, 교육, 건강관리 등의 분야에서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에서는 실제 세계와 같은 상품을 구매하거나, 가상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교육 분야에서는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며, 건강관리 분야에서는 가상 세계에서 운동이나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는 서비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메타버스와 현실 세계를 융합하는 기술도 개발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점에서는 메타버스에서 주문을 받아 실제 음식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며, 가상공간에서의 이벤트를 현실 공간으로 확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래

미래의 메타버스는 현재의 메타버스보다 더욱 발전된 형태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더욱 혁신적인 기술의 도입 : 인공지능,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의 기술이 더욱 발전하여 메타버스 사용자들이 더욱 현실적인 경험을 느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더욱 발전된 가상 경제 : 메타버스 안에서의 가상 경제가 더욱 발전하여 현실 세계와 유사한 수준의 경제 활동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 자산의 거래가 안전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 메타버스와 현실 세계의 융합 : 메타버스와 현실 세계의 경제가 더욱 흐려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실제 상점에서의 상품 구매와 메타버스에서의 가상 상품 구매가 연동되어 더욱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 : 메타버스는 게임 분야뿐만 아니라 교육, 의료, 엔터테인먼트, 건축, 도시 계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의료 분야에서는 가상 세계에서의 운동 치료,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시뮬레이션 훈련 등의 서비스가 제공될 것입니다.
  • 사회적 연대와 참여 : 메타버스는 더욱 개방적이고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연대와 협력이 강화되며, 다양한 이슈에 대한 토론과 논의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미래의 메타버스는 현재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가상 세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새로운 산업이 생겨나고, 기존 산업들도 변화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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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의 이해에 도움이 되는 영화

메타버스는 가상 세계를 다루는 영화와 게임에서 영감을 받았기 때문에, 이러한 영화들은 메타버스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영화
메타버스-가상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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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디 플레이어 원 (Ready Player One, 2018) : 메타버스 안에서의 모험을 다루는 영화로, 실제로 존재하는 게임이나 영화의 캐릭터들이 등장합니다.
  • 매트릭스 (The Matrix, 1999) : 현실과 가상현실의 경계가 불분명한 세계를 다루는 영화입니다.
  • 인셉션 (Inception, 2010) : 꿈속에서의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다루는 영화입니다.
  • 소셜 네트워크 (The Social Network, 2010) : 페이스북 창업 이야기를 다루는 영화로, 소셜 미디어와 가상 세계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 메트로폴리스 (Metropolis, 1927) : 미래의 도시와 인간과 기계의 관계를 다루는 고전적인 SF 영화입니다.

이러한 영화들은 메타버스와 가상 세계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가 미래 사회와 기술의 발전을 어떻게 형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로블록스와 포트나이트가 불러온 메타버스의 대중화

로블록스는 유저가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며, 가상 경제를 형성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을 주요 타깃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저가 만든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으며, 가상 경제 시스템을 통해 유저들이 가상의 화폐를 벌거나 소비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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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나이트는 대표적인 배틀로얄 게임으로, 무료로 제공되는 게임 플랫폼을 유저들이 가상의 세계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일종의 메타버스로, 유저들이 다양한 아이템과 스킨, 태그, 그리고 이를 통해 소통할 수 있는 친구 목록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포트나이트는 음악 콘서트와 같은 가상 이벤트를 개최해 유저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포트나이트-닌텐도
포트나이트-닌텐도

이러한 로블록스와 포트나이트와 같은 게임은 대중적인 인기를 끌며, 메타버스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이러한 게임을 통해 메타버스의 개념과 잠재력을 알게 되며, 이후에 실제 메타버스에 참여하게 될 가능성도 큽니다. 또한, 이러한 게임들이 메타버스의 가능성을 증명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메타버스의 미래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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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안에서의 경제 활동

메타버스 안에서는 가상의 경제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메타버스 안에서는 가상의 통화가 사용되며, 이를 이용해 가상의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상 경제는 현실 세계의 경제와 매우 유사하며, 실제로 경제학자들은 메타버스 경제가 새로운 경제 시스템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메타버스 안에서는 유저가 자신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판매할 수 있는 창구도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로블록스와 같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는 유저가 자신이 만든 게임, 의상, 액세서리 등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저는 메타버스 경제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 안에서는 가상의 부동산 시장이 형성됩니다. 유저는 메타버스 안에서 자신의 가상 땅을 구매하고 건축물을 세울 수 있으며, 이를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가상 부동산 시장은 현실 세계와 유사한 거래 과정을 거치며, 수익 창출의 가능성도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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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메타버스 안에서는 가상의 일자리 시장도 형성됩니다. 예를 들어, 메타버스 안에서는 가상의 건축가나 프로그래머, 디자이너, 쇼핑몰 관리자 등의 직업이 존재하며, 이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 활동들은 메타버스 안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메타버스가 단순한 게임 플랫폼을 넘어, 새로운 경제 시스템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메타버스 관련 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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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산업의 성장에 따라 관련 기업들의 주식 가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몇 가지 대표적인 메타버스 관련 주식들입니다.

  1. 로블록스 (Roblox, Inc.) :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을 개발하는 미국의 기업으로, 로블록스 게임에서 사용되는 가상 화폐인 "로블록스"를 제공합니다
  2. 메타버스 (Metaverse) : 중국의 분산원장 기술을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공간 플랫폼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메타버스 내에서 사용되는 가상 화폐 "이더리움"을 제공합니다.
  3. 코인베이스 글로벌 (Coinbase Global, Inc.) : 미국의 가상 자산 거래소 기업으로,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에 필요한 블록체인 기술 및 디지털 자산 거래 등을 제공합니다.
  4. 엑소더스 (Exodus Movement, Inc.) : 미국의 블록체인 지갑 및 거래소 기업으로, 메타버스 내에서 사용되는 가상 화폐 "이더리움"을 지원합니다.
  5. NVIDIA (NVIDIA Corporation) : 미국의 그래픽 카드 및 컴퓨팅 기술 회사로, 메타버스 게임에서 필요한 그래픽 처리 기술을 제공합니다.
  6. 유니티 소프트웨어 (Unity Software Inc.) : 메타버스 게임 및 가상현실(VR) 콘텐츠를 위한 게임 엔진 개발 및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미국의 기업입니다.
  7.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Corporation) : 메타버스와 관련된 기술 및 콘텐츠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아바타 및 가상 환경을 지원하는 기술을 제공합니다.

이 외에도 메타버스와 관련된 기업은 더욱 많이 있으며, 향후 메타버스 산업의 성장에 따라 관련 기업들의 주식 가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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